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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STOCK 이란?
3개월~3년 기간 중 내재가치 상승을 통해 100%~1,000%이상 상승 가능한 독창적 성공 DNA
(새로운 고성장 업종 1위 회사, 순이익 매년 100%씩 증가하여 3년 이상 계속 등)를
보유한 회사로 정의한다.

벤처회사,장외주식,거래소, 코스닥 회사 약 5,000개 회사들 중 1-5%정도가 이 조건에 속할 수 있다. 확률적으로 매년 이 조건 근처에 포함될 수 있는 확률을 평균 3%로 가정하면, 약 55개 종목 전후의 규모가 될 수 있다. 5,000개 종목 중 2-3% 55개 SUPER-STOCK을 구분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원리는 단순하고 쉽다. 복잡하거나 어려우면 진리가 아니다. 진리는 단순하고 쉬운것이다! SUPER-STOCK의 독창적 DNA(업종 고성장성, 순이익 대폭증가 3년, 위대한 꿈 등) 보유 여부를 확인하면 가능하다. 슈퍼스톡 33 본 책에서는 슈퍼스톡이 되기 위한 조건(신성장 업종, 실적 100% 증가 3년 계속, 차트, 인간 심리, 시가총액, 역발상, 통찰력과 예지력 등)을 설명했고, 슈퍼스톡이 탄생하는 5가지 이유를 구체적인 사례와 종목 차트를 제시하며 설명하였다. 그리고 실천전략으로써 슈퍼스톡 투자철학 7원칙을 논하였다. 슈퍼스톡 투자철학의 핵심은 대상승 국면 진입 초기에 그 종목을 인식하는 것이다. 슈퍼스톡 투자철학의 성공 여부는 슈퍼스톡으로 완성되어 폭발하는 역사적 고점까지 보유하여 매도(매도시점의 특징을 본문에 설명함)하는 것인데, 이 부분은 매우 어렵고 대다수가 실패하는 편이다. 그 이유는 인간이 본능적으로 가진 욕심과 공포, 인내심의 한계 등 때문이리라--- 필자 자신도 2003년에 한화(000880)를 2,000원에 매수하여 4년 후 2007년 9,4800원(47배)까지 보유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아바코(083903)는 2009년 1월 매수하여 2년 후 2011년 거의 10배 역사적 최고점까지 보유에 성공하기도 했다. 거래소 코스닥 2000개 종목을 모두 분석하여 SUPER-STOCK으로 성장 가능한 55개 종목을 연구한 본 책의 회사들 중에서 5개 종목 이상은 2013-2016년경까지 10루타 종목(10배 상승)이 탄생할것으로 예상해본다. 세계적으로 초기성장 단계에 있는 업종으로써 2012년 12월 21일 현재 매출액,순이익은 미약하지만 2013-2020년까지 폭발적 고성장 업종의 1등 회사의 중장기 투자를 주목한다. SOFT WARE, 콘텐츠, 바이오 제약, 헬스케어, LED조명, 로봇, 탄소배출권, ESS, 전기차 충전기, 이종업종간의 융합 산업(바이오 제약 + IT 등), 영업이익률 30%이상 그리고 아직 탄생하지 않은 신업종 등을 주목한다. 1200년 전 몽고 황제 쿠빌라이 칸의 한 구절을 통해 투자는 예술의 세계임을 통찰(INSIGHT)한다. " 느린 자가 더욱 느린자가 빠른 자를 이긴다."
"SUPER-STOCK" 박영길 저술책 보기

거대한 변화가 될 50~70억 스마트폰 Net-Work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벤처투자연구원 댓글 0건 조회 39회 작성일 18-06-17 12:20

본문

1999년 SK텔레콤 주가는 1년간 5만 원에서 50만 원까지 1,000% 상승했었다. 이유는 유선전화에서 무선전화로 바꾸어지는 통신혁명(수십년간 유선전화에 익숙했던 사람들에게 무선 핸드폰 통신은 혁명적 충격과 변화였음)의 시작으로 SK텔레콤의 미래 고성장 꿈에 대한 투자가 집중됐기 때문이다.
무선통신(핸드폰) 출현으로 경제 지도가 변하기 시작했다.
유선통신 1등 회사 KT의 유선통신 매출액은 정체 또는 감소하기 시작했다. 즉, 무선통신 관련 회사들의 고성장 건너편에는 유선통신 회사들의 쇠퇴라는 그림자가 나타난 것이었다.
경제라는 것이 ZERO SUM 게임은 아니지만 거대한 산업의 톱니바퀴들이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하고, 진보하면서 진화에 최적화되는 변신을 하는 기업들은 성장하지만, 변신하지 못하는 기업들은 반드시 쇠퇴할 수밖에 없다.
무선통신이라는 새로운 혁명적 기술이 세상 속으로 도입되면서 새로운 기술과 직업들이 출현했고, 전혀 새로운 기업들의 고성장 사업 기회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무선통신 핸드폰의 세계 최대 수혜주는 미국 APPLE이다. 주가는 3,000% 이상 상승했고, 시가총액은 6,000억 달러 정도로써 정보통신 기업 중 세계 1등이면서 한국 삼성전자 시가총액의 3배 이상, 일본 SONY 시가총액의 30배 이상인 거대한 제국을 만들어냈다.
역설적으로 핸드폰이 없었다면 APPLE도 없었을 것이다.
지금까지는 무선통신 13년 전 과거를 논했고, 이제부터는 무선통신 스마트폰의 미래를 연구해보기로 한다.
스마트폰의 진화 방향은 아래와 같다.
1. 모든 전자기기가 스마트폰 속으로 들어오는 추세 = 인터넷, TV, 카메라, 은행, 카 결제, 증권, 전자 상거래, 병원 진료, 서류작성 및 결재 등 거의 모든 산업의 영역이 스마트폰 속으로 진입하면서 융합 중.
2. 스마트폰이 2012년까지는 스마트폰 내부의 진화였다면 2012년 이후부터는 스마트폰-스마트폰, 스마트폰-TV, 스마트폰-프린터, 스마트폰-냉장고, 가전제품 등으로 동종기계를 넘어서 이종 기계끼리의 연결과 소통의 시대가 시작되고 있다.
3. 스마트폰과 인간과의 진정한 소통의 시대 = 통신의 목적을 넘어서 휴대용 로봇 비로서의 성장 가능성?
스마트폰을 열쇠로 하여 인간과 기계들이 지구 차원에서 연결되기 시작했다.
현재까지의 단계는 아직 시작한 정도도 아니라고 보인다. 전 세계 기계들끼리 50~70억대 이상 서로 연결되는 시대로 급속히 가고 있다.
필자의 핵심 관심 사항은 세계의 70억대 이상의 기계들이 지구 차원에서 연결되어 정보를 공유하고 상품, 서비스를 거래하는 시대에서는 어떠한 SOFT WARE, 어떠한 서비스, 어떠한 상품, 어떠한 기업의 가치가 상승할까에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최근 2년간 고성장 했던 게임회사, 모바일 결회사, S/W 회사들의 추가적인 시장 성장도 예상되지만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상품, 서비스가 반드시 탄생될 것이다. 이것은 산업발전의 필연적 순환과정이기 때문이다.
싸이 가수의 ‘강남스타일’ 노래 1곡이 유브 조회 5억 건으로 세계 1등 신기록을 돌파하고, 미국과 영국, 중국 등 세계적으로 1등에 근접하는 놀라운 결과를 만든 힘의 원천은 무엇인가.
수개월 만에 노래 한 곡으로 1,000억원 이상을 벌어들인 이유는 무엇인가.
독창적 창조력이다. 지난 1,000년 이상 기존에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유익한 상품, 서비스, 그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는 독창적 창조력이다. 창조력의 반대 의미는 모방, 따라가기다. 남을 모방해서 세계 1등 하는 시대는 끝났다.
독창적 창조력의 씨앗과 동기는 어느 업종의 1, 2등 기업보다는 업종 3등 이하의 기업에서 탄생할 확률이 높다. 1, 2등 기업은 게임의 법칙을 뒤집기 하기 원하지 않으며 배부르기 때문에 혁신의 필요성이 크지 않지만, 3등 이하의 기업들은 배고프고 생존의 절박함(Hungry) 때문에 game의 법칙을 바꾸고 싶은 것이다.
10여년을 경쟁 기업에 패배하여 절치부심 후 아이폰이라는 혁명적 창조물을 만들어낸 미국 APPLE이 그 3등 이하 창조 사례에 속한다.
2012년 연구 개발의 높이 수준은 사과나무 아래쪽 열매는 거의 다 따간 상태이다. 사과나무 높은 지점의 사과만이 열매로 남아있을 뿐이다.
과거보다는 더 많은 에너지와 Risk가 없이는 높은 위치의 사과 열매(창조물)를 따기 어려울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해당 시기에는 모두 부정당했고 불가능하다고 여겼지만, 과거 100여 년 전 꿈이라 상상했던 일들은 거의 모두 현실로 만들어지고 이루어졌다.
스마트폰 네트워크(70억 기기 상호 대화)라는 거대한 새로운 물결이 몰려오는 미래시대의 변화를 다음과 같이 코끼리 다리만을 만져보고자 한다(2012.10.14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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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세계 70억대 이상의 기계가 모두 연결되어 상호소통하게 되는 시대에는 기존의 기업들은 쇠퇴하고 새로운 창조적 기업들이 미국 apple처럼 탄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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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apple 월봉 차트 - 3,000% 이상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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