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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STOCK 이란?
3개월~3년 기간 중 내재가치 상승을 통해 100%~1,000%이상 상승 가능한 독창적 성공 DNA
(새로운 고성장 업종 1위 회사, 순이익 매년 100%씩 증가하여 3년 이상 계속 등)를
보유한 회사로 정의한다.

벤처회사,장외주식,거래소, 코스닥 회사 약 5,000개 회사들 중 1-5%정도가 이 조건에 속할 수 있다. 확률적으로 매년 이 조건 근처에 포함될 수 있는 확률을 평균 3%로 가정하면, 약 55개 종목 전후의 규모가 될 수 있다. 5,000개 종목 중 2-3% 55개 SUPER-STOCK을 구분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원리는 단순하고 쉽다. 복잡하거나 어려우면 진리가 아니다. 진리는 단순하고 쉬운것이다! SUPER-STOCK의 독창적 DNA(업종 고성장성, 순이익 대폭증가 3년, 위대한 꿈 등) 보유 여부를 확인하면 가능하다. 슈퍼스톡 33 본 책에서는 슈퍼스톡이 되기 위한 조건(신성장 업종, 실적 100% 증가 3년 계속, 차트, 인간 심리, 시가총액, 역발상, 통찰력과 예지력 등)을 설명했고, 슈퍼스톡이 탄생하는 5가지 이유를 구체적인 사례와 종목 차트를 제시하며 설명하였다. 그리고 실천전략으로써 슈퍼스톡 투자철학 7원칙을 논하였다. 슈퍼스톡 투자철학의 핵심은 대상승 국면 진입 초기에 그 종목을 인식하는 것이다. 슈퍼스톡 투자철학의 성공 여부는 슈퍼스톡으로 완성되어 폭발하는 역사적 고점까지 보유하여 매도(매도시점의 특징을 본문에 설명함)하는 것인데, 이 부분은 매우 어렵고 대다수가 실패하는 편이다. 그 이유는 인간이 본능적으로 가진 욕심과 공포, 인내심의 한계 등 때문이리라--- 필자 자신도 2003년에 한화(000880)를 2,000원에 매수하여 4년 후 2007년 9,4800원(47배)까지 보유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아바코(083903)는 2009년 1월 매수하여 2년 후 2011년 거의 10배 역사적 최고점까지 보유에 성공하기도 했다. 거래소 코스닥 2000개 종목을 모두 분석하여 SUPER-STOCK으로 성장 가능한 55개 종목을 연구한 본 책의 회사들 중에서 5개 종목 이상은 2013-2016년경까지 10루타 종목(10배 상승)이 탄생할것으로 예상해본다. 세계적으로 초기성장 단계에 있는 업종으로써 2012년 12월 21일 현재 매출액,순이익은 미약하지만 2013-2020년까지 폭발적 고성장 업종의 1등 회사의 중장기 투자를 주목한다. SOFT WARE, 콘텐츠, 바이오 제약, 헬스케어, LED조명, 로봇, 탄소배출권, ESS, 전기차 충전기, 이종업종간의 융합 산업(바이오 제약 + IT 등), 영업이익률 30%이상 그리고 아직 탄생하지 않은 신업종 등을 주목한다. 1200년 전 몽고 황제 쿠빌라이 칸의 한 구절을 통해 투자는 예술의 세계임을 통찰(INSIGHT)한다. " 느린 자가 더욱 느린자가 빠른 자를 이긴다."
"SUPER-STOCK" 박영길 저술책 보기

제2의 ‘싸이’를 찾아서(모방이 어려운 미래지향 창조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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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국벤처투자연구원 댓글 0건 조회 39회 작성일 18-06-17 12:13

본문

싸이(본명 박재상)의 노래 한 곡이 세계 가요계를 흔들고 있다. 싸이의 대히트곡 강남스타일의 유튜브 조회 수는 4억 건을 돌파해 기네스북에 신기록으로 등재됐고, 미국 빌보드 차트에서는 2등을 기록 중이다.
이렇게 단기간에 영어 노래가 아닌 비영어권 음악이 세계적으로 히트하기는 처음이다. 36세 한국 젊은 가수가 한국 정부, 대기업도 하지 못할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단기간에 크게 올려놓았다.
이러한 문화 마케팅은 직접, 간접적으로 한국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다. 싸이는 강남스타일 노래 한 곡으로 1,000억 원(1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만들었으니, 코스닥에 상장해 있는 중견회사 10개의 1년 순이익을 합한 것과 비슷할 정도의 규모다.
싸이! 한국 음악으로, 한국 문화로, 한국적 창조성으로 세계를 정복하기를.
‘싸이’ 세계적 열풍이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1. 부의 무게 중심이 제조업에서 비제조업으로 이동하고 있다. 즉, 하드 웨어 < 소프트웨어
2. 모방하기 어려운 창의력이 부의 원천이고 경쟁력이다. 이미 존재하는 최고의 것을 모방하는 것으로는 최고가 되지 못한다.
3. 제2의 싸이 같은 기업과 서비스가 한국에서 계속 탄생해야 한다. 제2의 싸이 같은 기업들이 계속 탄생해야만 세계를 지배하는 Google, 애플, 페이스북 같은 창조적 위대한 기업들이 탄생해 한국경제의 성장을 견인할 것이다.
한국 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던 제조업 경쟁력이 갈수록 하락하고 있다. 특히 중국 제조업 회사들에게 시장을 급속히 빼앗기고 있는 상황이다.
세계 1위 업종 조선업에서는 저렴한 인건비를 무기로 추격해온 중국이 신규 수주량에서 세계 1등 한국을 누르고 1등이 됐다.
내수를 기반으로 하는 양적 경쟁으로 중국의 철강, 정유화학, 일반 제조업 등에서의 추격으로 수년 내에 한국 경쟁력은 중국에 추당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단지, 첨단 제조업과 soft ware 산업에서는 한국이 중국을 앞서고 있고, 이 분야에서의 향후 부의 창출 효과는 커질 것이다.
춘하추동, 생로병사, 어둠과 빛 또 빛과 어둠의 순환 등 태양 아래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현재 최강이고 영원할 것 같은 기업들도 30년을 주기로 거의 모두 사라지거나 경쟁 회사들에게 패하고 말았다.
1970년대 한국 경제를 먹여 살렸던 건설 회사들의 영화도 10년 이상을 가지는 못했다. 1980년대 세계인을 열광시켰던 워크맨 제품을 만든 sony 회사도 그 영광이 가고 이제는 생존을 위해 직원들을 감원하고 자산을 매각하는 처지에 놓였다.
30년 전 일본 SONY 시가총액에 삼성전자 시가총액은 감히 비교 대상이 못되었으나, 2012년 10월 현재에 와서는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은 SONY 시가총액의 3배 이상에 달한다.
미국 다우지수 30에 포함됐던 세계적으로 큰 회사들이 대다수 30위 이하로 내려가거나 사라지고 말았다. 그 자리를 창조성의 대명사 애플, 구글 같은 회사들이 메우고 있다. 향후 더 메꾸 갈 것으로 예상한다.
경제에도 ‘시대정신’이 존재한다
그 시대를 관통하는 철학과 가치가 존재하듯이, 경제에도 그 시대의 가장 큰 부를 창출할 창조성이야말로 시대정신이다! 싸이가 미국 및 세계 1등 가수의 좋은 점들을 모방만 했다면 결코 세계 1등이 되지 못했을 것이다.
싸이는 모방이 아니라 세상에 전혀 없었던 그 무엇을 창조해 버린 것이다. 창조성에는 선구자적인 통찰력과 용기, 실패할 각오가 필수적이다. 모든 창조가 성공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그리고 도전적 창조물의 99%는 실패로 마감된다.
그러나 1% 좁은 문을 열 수 있는 창조력 없이는 성장은 한계적이고, 알을 깨고 날아오를 때 싸이와 같은 기업들의 탄생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3개월 이내 단기간은 아니지만 향후 1~3년간 증권 시장에서 제2의 싸이가 될 가능성 있는 업종과 기업을 다음과 같이 연구해본다.
기본 원칙 --- 아직 새로운 시장이 열리지 않았으나 열리면 시장규모가 클 미래 지향 고성장 업종과 그 업종 1등 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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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 비제조업 업종의 모방, 어려운 독창적 ‘창조력’을 보유한 회사가 ‘제2의 싸이’로 탄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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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바이오파마(009420) 일봉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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